장시간 모니터와 마주 볼 수밖에 없는 현대인에게 눈 건강 관리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모니터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와 눈 건강
모니터와 스마트폰을 쳐다보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는 현대인에게 어느 날 갑자기 블루라이트라는 단어가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서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내용인데요.
블루라이트란
블루라이트란 모니터와 스마트폰 등에서 나오는 파란색 계열의 광원을 말합니다. 엄청난 에너지를 가진 광원으로 피부과에서 여드름을 치료하는 장비에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눈 건강 예방
강한 에너지 때문에 장시간 블루라이트에 노출될 경우 눈 속의 망막에 손상을 입히거나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데요.
여러 논문을 통해 아직도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혹시 모르는 경우를 대비해 예방해 나쁠 것은 없습니다. 특히 큰돈이나 노력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말이죠.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최근 출시하는 모니터는 하드웨어 설정을 통해 블루라이트 차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 또는 민감도 설정에서는 프로그램보다 섬세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f.lux라는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을 통해 눈 피로도를 확실하게 낮출 수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f.lux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하셨다면 [download f.lux] 버튼을 클릭해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주세요. 그리고 설치를 완료하시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 위치 입력 란에 위 경도 또는 우편번호, 도시이름을 입력하세요.
- Restart now 버튼을 클릭해 설치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세요.
- 가로로 긴 bar를 조절해 블루라이트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f.lux 메인 화면 중앙에 태양이 표시되며 최초 입력한 위치의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모니터 블루라이트 수준을 조절합니다.
- 권장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각 상황에 적합한 설정을 클릭하면 블루라이트 수준을 조절합니다.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
모니터 표면에 붙이거나 걸쳐지는 형태의 필름을 통해 블루라이트를 직접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필름은 쿠팡이나 네이버 검색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2만 원에서 10만 원 수준입니다.
가격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이유로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생활 보호 및 시력 개선 등의 기능도 지닌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차단 필름 구매보다 f.lux와 같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눈 건강을 위한다면
해당 글 초창기에도 언급했지만 블루라이트와 눈 건강에 대한 논쟁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과학적으로 밝혀지지 못한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큰돈과 노력이 들어가지 않는 적당한 선에서 행동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 건강을 위해서라면 주기적인 병원 방문을 통해 시력 검사를 진행하고 시력이 나빠진 것을 느낀다면 안경을 새롭게 맞추는 것이 가장 탁월한 행동입니다.
주기적인 검진을 진행하면서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또는 눈 건강에 좋은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등의 노력까지 더해진다면 건강한 눈을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