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려 보인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면 눈꺼풀의 높이가 낮아진 상태인 안검하수일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 마비나 호너 증후군이 관련 질병인 만큼 자가진단 방법, 수술 비용 및 후기와 보험 적용 유무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검하수 증상
어느 순간부터 눈 초점을 맞추기 어렵다거나 짝눈이 심해지고 졸려 보인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면 안검하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안검하수 자가진단 방법입니다.
자가진단 방법
- 시야 상부를 가린다는 느낌이 든다.
- 앞을 볼 때 불편해서 턱을 들어 보는 습관이 생겼다.
- 이마 근육을 사용해 얼굴을 찡그리면서 앞을 보거나 초점을 맞춘다.
안검하수 원인
안검하수의 근본적인 원인은 눈꺼풀을 움직이는 근육에 있습니다. 이마 근육과 눈꺼풀을 올려주는 근육에 문제가 발생하면 자연스럽게 눈꺼풀이 쳐지면서 안검하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관련 근육이 약해지는 원인으로는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이 있는데, 후천적 원인은 보통 노인의 경우가 해당됩니다. 노인이 아닌데 안검하수가 의심된다면 외상으로 인한 손상, 3번 뇌신경 마비, 외안근 마비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수술
안검하수를 진단받았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원인을 치료해서 눈꺼풀 처짐이 호전될 수도 있으며 약물로 치료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안검하수로 인해 졸린 눈으로 보여 미용 상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공을 덮는 정도가 아니라면 수술이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수술을 안 하면?
수술이 필수는 아니지만 검진은 필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말로 안검하수 수술이 필요한 경우인데 이를 방치하게 된다면 시력이 저하되거나 어린아이의 경우, 시력 발달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안검하수 수술을 눈꺼풀 근육을 제거해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런데 몇몇 후기를 확인해보니 근육을 과도하게 제거한 경우 잠자리에 들 때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용 관점에서 본다면 쌍꺼풀 모양이 달라지고 눈썹이 양쪽으로 벌어져 보일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수술 보험 적용
안검하수 수술을 미용 목적으로 진행할 경우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는 안검하수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도 해당되는데요.
근육이나 신경에 문제가 발생해 앞을 보는데 불편하다는 사실을 인정받을 경우에만 안검하수 수술 시 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즉 자가진단법을 해보니 안검하수가 의심되더라고 해도 병원에 방문하면 보험 적용 대상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안검하수 자가진단법 후 의심이 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고 보험 적용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순서입니다. 미용이 주목적이라면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보험 적용은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