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가 아프다고 느낄 때 이미 늦었을 수도 있습니다. 허리 아플 때 좋은 운동과 자세 그리고 스트레칭을 시도해 보고 효과가 없다고 느껴진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허리가 아픈 원인
허리가 아픈 원인은 대부분 알고 있는 것처럼 유전적이거나 부적절한 자세로 인한 후천적인 원인 때문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허리가 휘어있거나 약하다면 지속적으로 병원을 방문해 시술 또는 수술을 받았겠지만, 나이가 들어갈수록 허리가 아파온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있으면 자연스럽게 거북목이 되면서 허리에 안 좋은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반대로 너무 오래 누워있어도 허리에 좋은 영향은 없습니다.
허리가 아픈 원인을 두 가지로 구분하면 뼈가 아프거나 허리 주변 근육이 약한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요즘은 최신형 기기가 다수 출시되면서 과거에 비해 적은 돈으로 허리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허리 과부하
허리는 매우 정상적이지만 과식과 음주로 인해 살이 쪄서 허리가 아파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살이 찌면 복근이 약해지면서 복부비만이 찾아오게 됩니다. 배가 나오면 몸의 중심이 앞으로 쏠리면서 허리 통증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뱃살을 빼면서 코어 근육을 강화해 허리를 정상적으로 지탱해 줄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잘못된 자세
직장인이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주된 이유는 잘못된 자세 때문입니다.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일을 할 경우 요통이 찾아오며 수면 자세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허리를 쭉 펴는 자세나 교정이 가능한 기구를 사용해 잘못된 자세를 점차 올바른 자세로 바꾸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노화에 따른 통증
나이가 들어 중년이 되면 척추도 시간에 따른 소모 때문에 많은 부분이 닳게 됩니다. 또한 골다공증으로 뼈 자체가 약해져서 허리가 점차 기울어지게 되죠.
시간의 흐름을 거부할 수 없지만 특히 중년 이후에는 무거운 물건을 한 번에 들거나 빙판에 미끄러짐을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한 번의 타격으로 큰 허리통증이 찾아올 수 있기 때문이죠.
허리에 좋은 운동과 자세
허리에 좋은 자세는 서 있을 때, 앉아 있을 때로 구분할 수 있으며 물건을 들어 올릴 때에도 올바른 자세가 존재합니다.
서 있을 때 | 몸이 일직선이 될 수 있도록 하며, 허리를 펴고 굽이 있는 신발보다 편안한 신발을 착용합니다. |
앉아 있을 때 | 허리를 활 처럼 펴고 턱을 당겨주는 자세를 유지하며, 딱딱한 의자를 사용합니다. |
누워 있을 때 | 허리를 바닥에 밀착한 상태를 유지하며 다리를 꼬거나 돌린 상태로 수면하지 않습니다. |
올바른 자세로 허리에 부담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허리에 좋은 운동을 통해 코어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허리에 좋은 운동은 걷기, 달리기, 자전거, 수영이 있으며 무거운 고중량 운동은 오히려 허리를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
대부분의 스트레칭은 허리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난이도가 높은 자세의 스트레칭은 오히려 허리 주변 근육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은 철봉에 매달려 하반신에 힘을 빼고 30초 이상 매달려 있는 것입니다. 이는 중력을 이용해 허리와 주변 근육을 펴주는 효과가 있으며,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는 직장인일수록 반드시 해야 하는 스트레칭입니다.
댓글